<그림1>처럼 엄지 P와 줄과의 내각이 45˚ 각도를 유지하여 모서리 부분으로 <그림3>처럼 타원을 그리듯 탄주하며 줄 위에서 밑으로(수직방향) 중량을 실어 내리 누르는 듯한 느낌으로 퉁기는 것이 좋다.

 

<그림1>에서 처럼 A,A' 두 지점에서부터 ↑B방향으로 미끄러지면서 탄주한다. 엄지 P는 음색의 변화를 주기 위하여 3가지 탄현법이 있다.

1. 손톱으로만 친다. (빠른 테크닉이나 일반적으로 사용됨)
2. 손톱과 살을 동시에 줄에 데고 친다. (강한 아포얀도 등에 사용)
3. 살로만 친다. (여리고 부드러운 음색이나 부드러운 알페지오에 간혹 사용된다.)

 

엄지손톱을 다듬을 때의 주의점은 <그림1>에서 처럼 A-B와 B-A'간에 공간의 대칭을 이루어야 좋은 음색을 얻을 수 있다.

다듬을 때에는 처음 <그림2>처럼 아주 면이 고운 고급 손톱줄(독일 수입품)을 필히 사용하여 소톱의 안쪽(A-A'점)에서 B점으로 잘 미끄러질 수 있도록 약간 둥글게 다듬어 주어야 하며 그 다음 단계로 미세한 샌드페이퍼(2000방 이상)로 광택을 내 주어야 한다.

손톱은 너무 길지 않을 경우 외에는 손톱깎이로 자르는 것보다 <그림2>처럼 손톱 줄의 거친 부분(뒷면)으로 갈아서 모양을 만든 후 고운 부분(앞면)으로 면을 만들어주고

 

<그림4>에서 처럼 샌드페이퍼 2000방(앞면)으로 고르게 한 다음, 3000방(뒷면)이상으로 윤을 내주고, 그 후 고운 면이나 가죽에 문질러 광택을 내주어야 한다. 그리고 건조하여 잘 갈라지는 손톱을 위하여 평소에 손톱크림을 세면 후 발라 영양공급을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칼슘, 단백질 등의 영양분 섭취 또한 필요하다.